오늘은 교육학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하려고 한다.
교육학의 개요
교육의 현상 및 행위에 관한 학문적 탐구과정과 그 과정을 통해 얻는 지식체제를 통칭하는 학문이다. 교육 자체는 역사적으로 오래전부터 있어왔고 교육이론에 대한 연구도 오랜 시간 이뤄져 왔으나, 교육학이라는 말을 처음으로 사용하고 그 체계화를 시도한 사람은 19세기 독일 철학자인 헤르바르트(J.F. Herbart)로 알려져 있다. 당시 헤르바르트는 교육학을 윤리학에 기초한 교육목적론과 심리학에 기초한 교육방법론으로 구별했다. 현대 사회에서는 교육이 일종의 사회적 프로그램으로 취급받으며 생활의 다른 측면과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있기에 교육학의 기초 학문의 영역도 매우 광범위해졌으며 그 현상과 행위의 구조 및 규모도 굉장히 넓어졌다. 이 교육학을 전문적으로 탐구하는 학과를 교육학과라고 부르며, 교육학과가 없다면 교대와 사범대의 존재의의가 사라진다. 특히 사범대는 각 학과의 커리큘럼 자체가 전공 모학문(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과 교과교육학, 교육학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범대와 다르게 교직이수과정은 교과교육학이 부족하고 교육학의 복수전공에 준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각 전공 모학문과 교과교육학은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지만 어느 사범대 학과든 교육학을 빼놓을 순 없다. 따라서 교육학과는 사범대학의 뿌리를 이루는 학과라 할 수 있다.
교육학의 세부/연관 분야
기초교육학
* 교육철학
* 교육사
* 교육사회학
* 교육인류학
* 교육경제학 * 교육정치학
*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교육인지과학 / 학습인지과학
- 교육신경과학 / 학습신경과학
- 교육사회심리학 / 학습사회심리학
교육실무 / 교사실무
* 교육공학, 교수법
* 교육행정
- 교육조직, 교육행정조직
- 교육재정 및 회계
* 교육과정
* 교육측정과 평가
* 교육상담
- 생활지도 - 학교폭력 - 진로상담
교육법과 교육정책
* 교육법
* 장학론
* 학교교육론
- 초등교육 - 중등교육 - 고등교육 - 교사교육: 사범대, 교육대 - 유아교육 - 특수교육
* 사회교육론
- 평생교육 - 독학사 - 학점은행제
교육학이 하나의 독립된 과학으로 성립한 것은 19세기 초 헤르바르트가 일반교육을 발표했을 때부터라는 것이 통설로 되어 있다. 그 이전에도 교육에 관한 의견·사상이 오랜 세기에 걸쳐서 문헌상에 나타나 있으며, 그 의견과 사상들이 교육의 개혁에 이바지해 온 것은 사실이지만, 하나의 독립된 과학으로서의 교육학은 아직 성립하지 못하였다. 헤르바르트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교육학자가 나타나, 제각기 색다른 교육학을 세워 왔다. 그러므로 오늘에서도 모든 사람이 다 같이 인정하는 하나의 교육학이 성립된 것은 아니다. 심지어는 보편타당성(普遍妥當性)을 요구하는 과학으로서의 교육학의 성립을 부정하는 주장, 즉 교육학의 독립성을 부정하는 주장이 아직도 그림자를 감추지 않고 있는 형편이다. 교육은 나라에 따라 시대에 따라 저마다 독특한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보편적인 과학으로서의 교육학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교육학은 윤리학·심리학·논리학·미학·생물학·사회학 등등 근대과학의 지식을 빌어서 구성하는 지식의 집합체에 불과하니, 기껏 그것은 다른 과학을 응용하는 응용과학일 뿐 그 자체로서 독립성을 띤 과학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모든 주장에도 불구하고 교육학은 엄연히 하나의 독립과학이다. 한 과학의 독립성에 근본이 되다는 요건은 연구 대상의 현실적 균일성에 있는 것도 아니고, 다른 과학지식의 응용 여부에 있는 것도 아니다. 하나의 독립과학이 성립하는 데는 무엇보다도 독자(獨自)의 연구영역이 있어야 하며, 독자적인 연구목적이 있어야 한다. 나아가서 독자적인 연구 방법이 있어야 한다. 이 세 가지 요건을 갖출 때 그것은 독립과학의 구실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교육학의 연구영역은 다름 아닌 교육이라는 사상(事象)이다. 교육은 인간의 신체와 정신을 성장·발달시키는 독자의 세계로서 교육학은 다른 어떠한 과학의 영역에도 종속시킬 수 없는 독특한 연구영역을 가졌다. 따라서 연구목적에서도 현재의 신체와 정신을 더 높은 단계의 가치로 발달시키는 데 요구되는 이론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시 말해서 자연의 이상화에 관한 이론이 그 연구목적이다. 이것은 다른 과학에서는 볼 수 없는 교육학의 독특한 연구목적인 것이다. 따라서 연구 방법에서도 중점을 교육활동 효과의 조사에 두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과학연구에 적용되는 연역법·귀납법 등을 사용하되, 교육적 관점에서 교육적 효과를 지향(志向)하는 연구 방법이라야 한다.
출처: 나무위키 및 위키트리
댓글